본문 바로가기
아로마테라피/아로마 정확하게 알기

아로마 오일 (에센셜 오일) 어린이 사용 안전

by 캘리 아로마 2022. 7. 21.

곧 아이들 여름방학도 가까워 오고 하니 오늘은 가정에서 어린이와 함께 아로마를 쓰실 때 알아두시면 좋은 사항들과 어린이에게 유익한 아로마 오일 그리고 안전한 제품 몇 가지를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에게 에센셜 오일 안전하게 사용하기

1. 에센셜 오일은 새로운 발명품이 아닙니다.

에센셜 오일이 가장 최근에 나온 물질이나 상품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 역사적으로 수천 년 동안 인간이 사용해 왔습니다.성경에서도 동방박사들이 예수님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서 가져간 세 가지 보물 중에 두 가지가 바로 프랑킨센스(frankincense / 유향)와 미르(myrrh / 몰약)라고 하는 이야기는 이미 유명하죠. 에센셜 오일에는 우리 신체 시스템에서 인식되어 신체뿐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까지 이점을 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따라서 자녀에게 에센셜 오일을 사용한다면 어른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2. 아이들은 어른과는 다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로마가 크게 대중화 되기 시작한 것이 불과 수십 년 밖에 되지 않았고 또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이시라도 아로마나 에센셜 오일의 지식에 대해서 생소한 분들도 많으시답니다. 그래서 오일이라고 하면 '기름이 다 거기서 거기지', 또는 '이 한 방울로 뭐 어찌 되겠어?' 하고 가볍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답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랬고요. ^^ 하지만 에센셜 오일 한방울의 힘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는 강력함이 담겨 있답니다. 그래서 한 방울로도 드라마틱한 경험을 하실 수도 있답니다. 따라서 어린이에게 사용 할 때에는 소량만 써도 충분하다는 걸 항상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또한 요즘 아이들의 성장 속도가 워낙에 빨라서 덩치가 어른보다 큰 아이들(청소년 포함)도 많잖아요. 그런 경우에도 절대로 많이 쓰셔서는 안됩니다. 아이들은 작은 어른이 아니랍니다. 아래 글은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기도 하신데요 호흡기, 감기, 비염 등에 좋은 유칼립투스와 페퍼민트의 어린이 사용 시 알고 계셔야 할 저의 다른 글입니다. 참고하세요. 

 

어린이의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오일 사용 시 주의점

에센셜 오일 사용에 있어서 어린이는 특히 더 신중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아이들에게도 쓸 일이 많고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약간의 주의사항이 따르는 두 가지 오일, 페퍼민트와 유칼립투스

kelly-aroma.tistory.com

 

3. 희석
제가 도테라 제품을 쓰는 이유는 원액을 써도 피부자극이 거의 없다는 장점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그래도 어린이에게 적용하기 전에는 반드시 에센셜 오일을 희석해서 쓰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왜냐하면 어린이 피부는 성인 피부와 다릅니다. 더 얇고 일반적으로 더 민감하니까요. 희석을 한다고 해서 효과가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따로 글을 한번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 어린이에게 사용 시 좋은 캐리어 오일에 희석을 하게 되면 원액을 쓰는 동일한 효과를 안전하게 누리실 수 있음과 동시에 보습효과 있으니 아이들에게는 꼭 희석을 해서 쓰시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특정 상황 (예를 들어 벌레 물렸다든지 화상을 입었다든지 하는) 에는 환부에 적용하시는게 빠르지만 그렇지 않으면 발바닥에 사용하시면 안전하답니다.저녁에 아이들을 씻기고 얼굴제품, 바디제품을 따로 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실 수 있으실 텐데요. 이럴 때 라벤더 오일을 산뜻한 제형의 캐리어 오일에 희석해서 얼굴(두피도 사용 가능해요)부터 전신에 펴 발라 주시면 간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답니다. 낮동안 흥분되었던 활기를 차분히 가라앉혀 주며 잠을 잘 자게 해 주는 건 덤이겠죠?

4. 디퓨징
앞서 말씀드린대로 희석을 해서 소량을 쓰는 경우 에센셜 오일은 어린이, 더 작은 영아, 유아에게도 안전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걱정되신다고요? 혹은 발라주기 힘든 상황이시라면 발향, 특히 습식 발향을 권해드립니다. 저는 어린이용이라면 원액을 발향하는 직분사 디퓨저는 권하지 않습니다. 물과 함께 장시간 발향을 하는 디퓨저를 권해드릴게요.은은한 오일향은 아이들의 스트레스를 없애주고, 흥분된 정서를 진정시켜 줍니다. 또한 감기나 비염이 있을 경우에 숨을 쉬거나 코막힘이 덜하도록 도와줄 수도 있고 공부나 운동을 할 때 필요한 집중력에도 도움된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면역에 좋은 오일을 항상 발향해 두면 건강 유지에도 상당한 도움이 된답니다. 이때 하루종일 발향해 두어도 되나요? 하는 질문도 많이들 하시는데요 간혹 환기를 시켜 주시면 좋고요. 분사 조절이 가능하다면 몇 분 발향, 몇 분 휴식 이런 기능을 해두셔도 됩니다. 오일 용량은 많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적은 양으로 장시간 발향하는 것은 문제없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아이들 재우기 전 30분 정도 켜두셨다가 끄셔도 됩니다.

5.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세요.
제가 문맹이던 , 아주 어릴때의 기억인데요. 저희 엄마가 세수를 하시고 항상 톡톡톡 하면서 얼굴에 어떤 병에 든 액체를 바르시기에 엄마가 안 계신 틈을 타서 뭔가를 꺼내서 엄마처럼 톡톡톡 발랐다가 따가워 죽는 줄 알았던 경험이 있어요. 글을 읽을 줄 몰랐으니 아무 병에 든 걸 발랐는데 그게 아빠가 쓰시던 애프터 쉐이브였다는 걸 나중에 다 크고 나서야 알았답니다. 아로마를 쓰시는 가정에서도 이런 일이 충분히 일어날 것 같아요. 아이들에겐 그저 에센셜 오일이 알록달록 예쁜 스티커가 붙어 있는 향기 나는 병일 테니까요. 그래서 항상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 과용이나 오용에 대한 위험은 항상 존재한답니다. 그리고 대화가 통하는 정도의 큰아이들이라면 에센셜 오일이 주의해서 써야하는 물질이라는 것을 잘 설명해 주시면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도테라 키즈 컬렉션
도테라 키즈 컬렉션

 

아이들에게 쓰면 좋은 아로마 오일 그리고 제품 추천


1. 시트러스 오일들(감귤계)
제가 다년간 아로마테라피스트로서 경험해본 바 남녀노소 불문하고 가장 호불호가 없는 오일이 바로 시트러스 계열의 아로마였답니다. 각 가정마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오일이 바로 "오렌지", "레몬" , "자몽"과 같은 시트러스 계열이랍니다. 특히 오렌지는 부동의 랭킹 1위랍니다. 이 오일들은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해서 아이들에게 쓰시기에는 아주 좋답니다. 특히 오렌지는 라벤더 오일과 함께 블렌딩 해서 발향하시면 밤에 잠을 잘 자게도 해준답니다. 반면에 낮에 활력을 주고 집중력을 주기를 원하시면 레몬, 자몽도 좋습니다. 이 오일들은 비교적 안전하지만 딱 한 가지 중요한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피부에 바른 후 자외선을 피해주셔야 한다는 점이랍니다.(최소 12시간) 낮시간에 바르게 된다면 옷 안에 심장 부분이나 소매 안쪽, 발등에 바르게 하시면 안전합니다.

2. 도테라 터치 제품 라인 그리고 키즈 컬렉션 세트
도테라 터치 제품 라인은 롤온 형태의 길쭉한 병에 든 제품인데요. 에센셜 오일을 코코넛 오일에 안전한 비율로 희석해서 바르기 쉽고 휴대성 좋게 나온 제품이라 번거롭게 희석하지 않으셔도 되니 쓰기 좋답니다. 외출할 때에도 간편하겠죠. 그리고 또하나 키즈 컬렉션은 아이들을 위해서 나온 제품이랍니다. 블렌딩 오일은 싱글 오일들이 가질 수 있는 약간의 우려 사항까지 잘 고려해서 최대한 안전하게 만들어진 제품들인데, 그런 블렌딩 제품을 한번 더 코코넛 오일에 희석을 해서 안전한 롤온 용기에 넣어서 판매하고 있으니 아이들이 직접 쓰기에도 참 좋겠죠? 특히 패키징의 컬러도 너무 예쁘고 사용 방법을 알려주는 플래시 카트에 작은 파우치까지 담겨 있는 세트니 아이들이 참 좋아한답니다. 키즈 컬렉션의 상세한 설명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아이들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아로마 제품 추천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아이들의 아로마 사용은 아무래도 조심스럽지요. 오늘은 아이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어른이나 반려동물에게도 사용 가능한 이점이 많고 예쁜 제품

kelly-aroma.tistory.com

 

3. 도테라의 여러 블렌딩 오일들
밸런스, 아로마터치, 세레니티, 다이제스트젠, 온가드, 이지에어 등 도테라에는 개인이 별도의 블렌딩을 하지 않아도 상황에 맞게 쓰기만 하면 되는 블렌딩 오일 시리즈가 나와서 편리하다는 장점이 제가 도테라를 쓰는 또 하나의 이유랍니다. 왜 소화에는 가스*명수, 상처엔 후*딘 연고처럼 말입니다. 아로마테라피스트가 블렌딩을 할 때에는 시너지(상승효과)뿐 아니라 각 오일들이 가지는 부작용을 고려하는 퀜칭효과(Quenching 억제)까지 생각을 해야 하니 참 어려운 기술인데, 그 어려운 걸 도테라가 대신해주니 소비자들은 그냥 편하게 쓰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테라 블렌딩 제품들은 제가 경험해 보니 싱글(단일 식물로 구성된) 오일보다 때로는 간편하고 안전해서 저도 즐겨 쓰는 편이고 아이들 있는 댁에도 많이 추천드린답니다. 특히 다이제스트젠, 온가드 그리고 이지에어는 아이 키우는 집에 꼭 상비용으로 권해드린답니다.

4. 코렉트 -X 
애들 데리고 다닐땐 짐이 많아서 뭐라도 하나 덜 갖고 나가고 싶은 게 엄마들 마음인데요. 이 제품은 연고형 화장품인데 아이들이 넘어지거나 긁히고 멍드는 때에 하나만 바르기에 정말 좋아요. 가성비도 좋고 휴대하기 좋은 사이즈이니 꼭 한번 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주 비싸고 귀한 오일들로 만들어져 있어요. 특히 헬리크리섬이 들어가서 아이들 멍에 몇 번만 발라주면 금세 낫더라는 입소문 자자한 제품이랍니다.

5. 이지에어 프라그란스 스틱 
이 제품도 가격 저렴하고 아이들에게 쓰기 좋아서 자주 추천드립니다. 사이즈 큰 스틱형태의 밤 제품인데요. 기침하거나 감기, 알레르기 등으로 호흡하기 힘들 때 가슴과 등, 목 등에 발라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지름이 딱풀보다 넓고 부드러운 제형이라 바르기 좋아요. 저는 이 제품을 모기 물린 데나 뒷목 뻣뻣할 때 다른 오일 없으면 바르기도 한답니다. 일거양득인 셈이죠.

오늘도 정보와 솔루션까지 함께 제공해 드리고 싶어서 긴 글이 되었습니다.
아로마라는 게 간단한 말 몇 마디로 정리되는 것이 아니라 본의 아니게 글이 자꾸 길어집니다만 여러분께 유용하길 바라는 마음에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덕분에 저도 생각이 정리가 되니 참 좋네요.
그럼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