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로마테라피/아로마 알쓸신잡

비행기 탈 때 아로마(에센셜) 오일 소지 2

by 캘리 아로마 2022. 9. 23.

안녕하세요? 최근 해외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점차 늘고 계신데요. 오늘은 모두가 한 번쯤은 고민해 보셨을 해외여행 시 국제선 탑승 전 아로마 짐 싸는 방법과 여행 시 아로마 사용에 유용한 몇 가지 간단한 상식들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국가나 항공사의 지침 확인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제가 예전에 썼던 글을 읽어보셔도 도움 되실 겁니다. 

 

 

 

비행기 탈 때 아로마(에센셜) 오일 소지 1

아로마테라피를 즐기시는 분이시라면 여행지에서의 피로나 스트레스를 위해서 짐 쌀 때 아로마 오일을 가져가실 수도 있으실 텐데요. 오늘 글은 평소에 제 궁금했던 주관적 관점이 섞여 있으니

kelly-aroma.tistory.com

 

에센셜 오일은 빛, 열, 산소를 피해서 보관하셔야 함은 다들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리고 에센셜 오일이 휘발성과 가연성을 가지고 있는 물질이라는 점도 아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그렇다면 이런 물질을 비행기에 소지하고 탑승을 한다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을까? 하는 의심이 오늘 글을 쓰기로 한 목적입니다. 왜냐면 아로마테라피를 즐기시는 분이시라면 에센셜 오일들을 집에 두고 간다는 사실은 상상도 하기 싫거든요. 그래서 이에 대한 자료를 검색해 보았으나 한글로 된 정확한 정보가 거의 없어 보여서 저는 미국과 일본의 자료들을 우선적으로 참고하였음을 미리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한국에서의 출국 때도 중요하지만 해외에서 입국할 때에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가장 궁금한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대부분의 검색 정보에서는 에센셜 오일의 휴대 또는 위탁수하물 반입이 가능하다는입니다. 또한 각 국가마다 비슷한 입장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짐을 싸기 전, 각 항공사나 국가별 지침을 한 번쯤 살펴보시라고 권유해 드립니다. 아래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항공보안 365라는 사이트인데요. 이곳에서 가져가실 소지품이 휴대, 위탁 가능 여부를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검색해보니 아로마, 아로마 오일, 에센셜 오일은 오늘 현재로는 "검색 결과가 없음"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이 기준은 국가나 항공사, 그리고 보안검색 요원 등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한국교통안전공단의 항공보안 365에서 소지 가능한 물품을 직접 검색해 보세요. 기내 소지가 안된다면 수하물로 부칠 수 있는 물품도 있으니 잘 살펴보세요.
https://www.avsec365.or.kr/avsc/mainMobile.do

 

항공보안 365에서 보여주는 항공 위험물의 예시
항공보안 365에서 보여주는 항공위험물의 예시

 

해외여행을 위한 아로마 짐 싸기

아로마를 가지고 가기로 결정하셨다면 구체적인 방법과 주의사항은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도테라 제품을 쓰니 도테라가 주는 정보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 기내 액체류 반입 원칙 100-1-1 원칙을 기억하세요 : 모든 액체류의 총합은 최대 100ml 이하이며 개별용기에 담아, 1인당 1ℓ투명 비닐 지퍼백 1개에 한해 반입이 가능.
  • 짐 쌀 때 오일류가 흐르거나 용기 파손되지 않도록 꼼꼼히 포장하세요.
  • 기내에서는 에센셜 오일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나에게 좋은 향이 타인에게는 힘든 향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밀폐된 공간에서 장시간 여행을 하는 다른 분들을 배려해서 에센셜 오일 사용은 탑승 전에 하시거나 뚜껑이 있는 휴대용 테라코타 디퓨저 등을 추천드립니다. 또 향기를 덜 나게 하려면 닦아낼 수 있는 물티슈나 희석용 제품(캐리어 오일 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여행 시 지참하면 좋은 도테라 에센셜 오일들

도테라가 추천하는 기내용 오일들은 주로 어떤 상황에 포커스가 맞게 블렌드 되어 있는 블렌딩 오일들인데요, 굉장히 좋은 제안인 것 같습니다.

  • 다이제스트젠 : 음식으로 일어날 수 있는 탈이나, 과식 등과 같은 소화기계의 불편함을 위해서
  • 밸런스 : 다른 나라 도착, 보안 검색대 통과 등 여행 시 발생하는 각종 스트레스에 대처
  • 온가드: 여행 중 떨어지기 쉬운 면역기능 지원과 개인위생을 위해서. 손소독제로 만들어 쓰기에도 좋음.
  • 딥블루 럽 휴대용 포장 : 근골격계 피로, 부상 시 간편하게 사용. 작은 부피가 편리함

자, 어떠셨나요? 쉽게 결론을 내려드리고 싶은 제 마음과는 달리 상황에 따라서 변동이 될 수 있다는 점 염두에 두시고 짐 싸기를 하시면 도움 될 것 같습니다. 기껏 비싼 오일들을 잔뜩 싸 갖고 갔는데, 혹은 여행지에서 기념으로 에센셜 오일이나 아로마 제품을 많이 쇼핑해서 왔는데 공항에서 문제가 생기면 정말 난감하니 미리 잘 준비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국내선은 국제선과 비교해 다소 기준이 완화되거나 다른 기준이 있는 경우들도 있으니 이점도 알아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럼 오늘도 유익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라며 아로마 읽어주는 여자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